기록물 관리

본문 바로가기
 

4.16기억저장소
4.16기억저장소
 
  • 사이트 내 전체검색


416기억저장소 후원하기


MEMBER

회원로그인

회원정보

[ 4.16기억저장소 ] 회원로그인
  기록물 관리 목록

기록물 소개

 

4.16기억저장소는 2014416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모든 기록물을 수집, 분류, 정리, 보존,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관에서 보관하고 있는 기록물은 참사기록, 추모기록, 유가족활동기록, 공간기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참사기록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희생자 기록, 생존자 기록, 그리고 참사이해관계자 기록으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명찰, 필기도구, 교복, 캐리어, 잠수복 등 참혹한 참사의 현장에서 인수한 기록과 생존자의 기록, 세월호 선내 기록 등이 있습니다.

 

2. 추모기록은 국내외 세월호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세사모), 초 중 고 대학생, 유가족지원활동기관, 그 외 일반 시민들이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만들어 주신 다양한 형태의 기록입니다. 엽서편지류, 메모, 리본, 현수막, 제작 판넬, 활동 이미지 등이 있습니다.

 

3. 유가족 활동 기록은 진도체육관, 팽목항 등 특정지역에서의 유가족 활동 기록과 진실 규명, 세월호 인양, 특별법 제정, 서명운동, 단식, 간담회 등 이슈 현장에서 유가족분들이 직접 활동하면서 사용하셨던 몸자보, 피켓팅, 현수막 등 다양한 형태의 시청각과 박물류가 있으며 기자회견 성명서, 서명용지, 발제문 등과 같은 문서류가 있습니다.

 

4. 공간기록으로는 단원고 4.16기억교실이 있습니다. 희생자들의 추억과 마지막 흔적이 남아있고 참사의 현장을 각인시키는 단원고 교실을 임시 공간으로 이전하여 유가족분들이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교육의 현장으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록물 보존

 

4.16기억저장소 보존 기록물은 공간부족으로 서고와 임시 공간에 나눠서 보관되고 있습니다. 서고는 참사기록물 서고와 일반 기록물 서고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있으며, 항온항습 장비가 설치되어 보존에 적합한 18~20C 온도와 45~50% 이하의 습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특히 2017년 세월호 인양으로 7,000여건의 기록물이 발견되었고 유가족께 전달된 희생자 기록은 4.16기억저장소로 기증되었습니다. 기관은 지류, 금속류, 의류로 기록물의 유형에 따라 구분하여 각각 해당 전문가들께 도움을 요청하였고 직접 보존처리 공정과정을 진행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의류 및 금속류 일부는 전문가의 조언과 교육을 받은 4.16기억저장소 희생자 가족운영위원들이 직접 보존처리를 진행하기도 하셨습니다.

 

지금도 기록물 보존처리에 대한 부분은 관리적 측면에서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임시공간에 보관되어 있는 일반 기록물도 제대로 된 환경에서 보존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16기억저장소에 자료를 기증하는 방법

 



512
738
1,671
609,272
416기억저장소
Copyright 2015 © 416memory.org. All rights reserved.
416기억저장소 홈페이지는 <기억0416캠페인>을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